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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치원의 생애와 사회적 상황
1) 최치원의 생애와 사상
(1) 당나라 유학
신라 말엽 868년 열두 살 어린 소년이 당나라 유학길에 오르고 있었다. 곁에서는 그의 아버지가 전송하고 있었다. 아버지 최견일은 신라 유교를 대표할 만한 많은 학자를 배출한 최씨 가문 출신이
대표적 시인이었던 이규보(李奎報, 1168~1241)는 동명왕 영웅서사시를 써 민족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보여주었고, 한편으로는 농민의 참상을 그린 농민시를 씀으로서 과거 문벌귀족이 전혀 나타내지 못한 부패한 관리에 대한 비판과 수탈에 시달리는 하층민의 고통에 대한 관심을 보여 주기도 하였다.
이규보가 평생을 시를 지어 현재 남아있는 시만 2088수 가량 되는데 이런 많은 작품들이 그가 살아왔던 당시 시대의 모습이나 생애와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임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이규보의 문학작품들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그의 생애와 그 당시 시대적․문화적 배경, 작품 창작의 배경
李奎報문학의 연구가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이 남아 있음을 뜻하며 본격적인 연구는 이제부터 착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申用浩, 「李奎報의 意識世界와 文學論硏究」, (『漢文學과 漢文敎育』,보고사, 2004)
3. 이규보의 생애이규보의 생애를 언급하기 전에 먼저 그가 처해
이규보에게 문순공(文順公)이라는 시호를 내림
2) 이규보가 만난 사람들
오세재(吳世才), 1133~1187
죽림고회(竹林高會)의 장로격
본래 문인으로서의 지위가 보장될 수 있는 가문에서 태어남
but 무신란으로 인해 몰락
이규보와 망년지교(忘年之交)를 맺음
이규보+오세재 → 이규보생애의 분수
一. 이규보李奎報 (1168 ~ 1241)의 칠언시 감상
【 작가의 삶 】
이규보는 고려 의종 22년(1168) 음력 12월 16일에 당시 황려현(黃驪縣)으로 부르던 오늘의 경기도 여주에서 호부시랑을 지낸 이윤수(李允綏)와 김씨 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여주. 초명은 인저, 자는 춘경(春卿)이었으며, 아호는
이규보는 “나는 옛 사람을 답습하지 않고 신의를 창출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세상 사람들은 두 사람이 들어간 문이 다르다고 오해하고 있지만 사실은 같은 문으로 들어가 다른 문으로 나왔다는 것이 최자의 생각이었다. 옛사람의 문장과 뜻을 읽고 배우는 것은 같지만 이인로는 옛사람의 문장
이규보의 “국선생전”은 임춘의 “국순전”과 마찬가지로 술(누룩)을 의인화의 대상으러 하였지만 그 주제는 다르다. “국순전”은 도량과 인품을 갖추고 있는 국순이 방탕한 군주에게 등용하되었다가 세상을 어지럽히고는 은퇴해서 곧 죽었다는 내용으로, 정사를 돌보지 않는 군주까지 비판하면서
본관 황려(黃驪:驪興). 자 춘경(春卿). 호 백운거사(白雲居士)·지헌(止軒)·삼혹호선생(三酷好先生). 초명 인저(仁氐). 시호 문순(文順). 1189년(명종 19) 사마시(司馬試), 이듬해 문과에 급제, 1199년(신종 2) 전주사록(全州司錄)이 되고 1202년(신종 5) 병마녹사 겸 수제(兵馬錄事兼修製)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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